심리학개론 – 제10장: 성격심리학 2 (융의 분석심리학이론)
학습 목표
- 융 분석 심리학 개념 중 콤플렉스(complex) 의미 학습.
- 융 제시 심층적 무의식 개념(집단 무의식: 그림자, 아니마/아니무스, 자기), 집단 의식(페르소나) 개념 학습.
- 최근 성격 검사 자주 사용 MBTI 검사 이론적 토대, 융 심리 유형론 의미/내용 학습.
학습 목차
- 콤플렉스(complex)의 의미와 기능
- 집단의식과 집단무의식
- 1) 집단의식으로서의 페르소나(persona, 가면)
- 2)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 (1) 새도우(shadow, 그림자)
- (2) 아니마(anima, 무의식적 여성성)와 아니무스(animus, 무의식적 남성성)
- (3) 셀프(self, 자기)
- (4) 자기실현과 개성화의 의미
- 심리유형론(psychological type theory)
- 1) 일반적인 태도 – 외향성(Extrovert)과 내향성(Introvert)
- 2) 정신의 4가지 기능
- (1) 비합리적 기능 – 직관(iNtuition)과 감각(Sensation)
- (2) 합리적 기능 – 사고(Thinking)와 감정(Feeling)
- 3) 인식(Perceiving, 이해)과 판단(Judgement) 기능
* 분석 심리학 실제적 의의: 최근 성격 검사 중 가장 자주 사용 MBTI 검사 이론적 토대, 심리 유형론 제공.
“나의 생애는 무의식이 그 자신을 실현한 역사이다. 무의식에 있는 모든 것은 사건이 되고, 밖의 현상으로 나타나며, 인격 또한 그 무의식적인 여러 조건에 근거하여 발전하며 스스로를 전체로서 체험하게 된다”
(해설) 여기서 “무의식”, 종교적 개념 표현, “성령”, “불성” 등 의미. 집단 무의식 중 “자기(self)” 지칭. ‘나’, ‘세상/속세의 나’. ‘자기’, ‘진실된 나’, ‘하나님의 자녀’ 등 의미. “성숙”, 자신 내면 “자기-진정한 나” 찾기 작업.
1. 콤플렉스(complex)의 의미와 기능
1.1 콤플렉스의 의미
- “심리적 복합체(감정적으로 강조된 심리적 내용)” 의미 (예: 마마보이 – ‘엄마’, ‘아빠’ 콤플렉스, ‘외할머니’ 콤플렉스, ‘돈 콤플렉스’ 등 다양한 내용 콤플렉스 존재 가능).
- cf. 일상적 콤플렉스, ‘남보다 못하다’ 열등감 의미. 융 콤플렉스 개념, 열등감(inferiority complex), 콤플렉스 개념 한 종류. “남보다 못하다” “자기 비하감” 주제, 자신에게 발생 모든 사건 “열등감-자기 비하감” 맞춰 해석/왜곡 현상.
예시: 타인 “칭찬”, 사실 그대로 수용 X, 자신 주제(열등감) 맞춰 “단순 아부성 발언. 속으로 나 무시” 칭찬 의미 왜곡.
1.2 콤플렉스에 대한 인식과 태도
1.2.1 콤플렉스에 대한 인식 – 자신의 콤플렉스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융, 콤플렉스(마음 속 아픈 곳, 약점, 상처), “사고 흐름 훼방, 당황/분노, 가슴 찔러 목메게 하는 마음 속 어떤 것”. 자신 콤플렉스(의식적/무의식적) 자극 시, “얼굴 굳어짐, 창백, 상기, 목소리 떨림, 말문 막힘/더듬거림, 횡설수설” 등 “감정적 동요/흥분 현상” 발현.
1.2.2 콤플렉스에 대한 태도
무의식적 콤플렉스 경험 시, 공포/두려움 경험 가능. 이 경우, 억압/숨김 < 의식화, 수용, 자신 성숙/발전 계기 마련 바람직 (예: 자신 발전 위해, 자신과 유사한 사람 < 자신과 다르고, 콤플렉스 자극 가능 사람 더 좋음).
2. 집단의식과 집단무의식
2.1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개념
- cf. 프로이트: 의식, 무의식(출생 이후 경험 정신 내용) 구분.
- * 집단 무의식 정의: 인류 조상 경험 정신 내용, 자신 경험 여부 무관, 출생과 함께 갖추게 되는 정신 내용. 집단 무의식 정신 세계, 상호 정신 연결/공유 (예: 남자, 여자, 아버지, 어머니, 신 등 인류 조상 경험 따른 심리적 내용).
- cf. 집단 무의식, 동시성(synchronity) (예: 꿈 속 외할아버지 옷 갈아입고 대문 밖 나섬. 당일 아침, 멀리 거주 외할아버지 사망 소식 접함).
2.2 집단 의식으로서의 페르조나(persona, 가면)
- * 페르조나(고대 그리스 연극 배우 사용 가면) 의미: 집단 정신 한 단면, 특정 문화, 문화 구성원 요구 규범/도리 등 의미 (집단적 주입 가치관) (예: 여자로서 도리, 학생 본분, 국민된 도리).
- ‘나'(진실한 나) X, 남에게 보여주는 ‘나'(가상으로서 ‘나’) 더 크게 강조 특성 (예: 누구 아들, 누구 아내, 누구 아버지, 어디 출신, 무슨 직위, 무슨 대학 출신).
- 페르조나, 해당 문화 적응 위해 필요, 개인 삶 수단일 뿐, 과도한 동일시, 절대적 중요성 부여 지양.
- 예시: 갱년기 우울증: 무의식, 개인 우울증 유발, 외부 세계 페르조나 향한 마음 전환, 자신 내부 정신 세계 속 진실한 ‘나’ 관심 유도 (“우울, 신, 인간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축복”).
- 예시: 성실한 주부 히스테리 발작 무의식적 의미: 집단 사회 선호 가치 추구(페르조나 동일시 심함), 자신 마음 소홀 결과 현상. 외부 세계-자신 내면 세계 균형 촉구 위해 발현.
- 예시: 성공한 사업가 꿈, 호흡 곤란 증상.
2.3 집단 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2.3.1 새도우(shadow, 그림자)
- 페르조나 반대 속성 지닌 무의식적 정신 내용. 세상 기준 “악”, “추” 등 내용 포함.
- 사회적 바람직/선한 ‘나’ 주장 강화, 악한 것 뒤에서 짙게 도사림. 선한 의지, 그림자 돌파 시, 느닷없이 악한 충동 제물, 사회적 물의 야기 (그림자 포함 내면적 정신 세계 수용/이해 필요성) (예: 도덕적 결백 주장 사람 성적/금전적 스캔들).
- (예: 지킬 박사와 하이드, 파우스트와 메피스토펠레스, 흥부와 놀부, 그리스도와 마귀).
- 그림자, 주로 자신과 유사한 대상 투사 발현 (“왠지 모르게 그 사람 싫다” 반응. 이후 이유 생성). 특히 자신 추하고 악한 특성 억압 후, 특정 사람/대상 투사, 징벌하는 희생양 현상, 그림자 투사 관련 (예: 동성 친구 사이, 형제 자매 간, 시누이 올케 사이).
- (예: 그리스도 ‘위대한 분노’, 십자가 희생, 융 분석 심리학 해석).
2.3.2 아니마(anima, 무의식적 여성성)와 아니무스(animus, 무의식적 남성성)
- 아니무스: 여성 지닌 무의식적 남성성, 인류 역사 속 여성, 남성 대해 경험 모든 심리적 내용 (주로 이성으로 나타남 – 로고스(logos)).
- 아니마: 남성 지닌 무의식적 여성성, 인류 역사 속 남성, 여성 대해 경험 모든 심리적 내용 (주로 감성으로 나타남 – 페이소스(pathos)).
- 예시: 남자다운 사람 귀가 후 감성적(아니마) 변화, 유약, 잔소리, 짜증, 소심, 감성적 기분 사로잡힘 현상, 아니마 무의식에서 발현. 여자다운 여자, 느닷없이 흥분, 심한 야단/욕설, 아니무스 무의식 발현.
- 예시: 위기 상황, 남성 안절부절(감성화), 여성 현명한 판단(이성화) 통해 위기 극복, 아니마/아니무스 현상 발현.
- 예시: 중년기 이후 남성 여성화(감성화) 현상, 여성 남성화(이성화) 현상 – 남성 5세 소녀화, 여성 5세 골목 대장화.
- 예시: 중년 이후 부부 싸움 경우, 미숙한 아니마/아니무스 대결 발현.
– 이런 현상 발생 이유, 남성, 자신 무의식 속 여성성 조화롭게 수용, 여성, 자신 무의식 속 남성성 조화롭게 수용, 궁극적 성숙/발달 추구 목적.
2.3.3 셀프(self, 자기)
- 인간 내면 정신 세계 중심 위치 집단 무의식. 개인 진정한 성숙/발달 유도 창조적/자율적 정신 내용. “진실된 나, 진정한 자기” 의미 (예: 성령, 불성).
- 자기, 개인, 자신 내면 정신 세계 관심 유도, 진정한 성숙/발달 유도 (예: 그림자, 아니마/아니무스 현상).
- 자기, 상징적 표현 (예: 성인 후광, 불교 만다라 등 주로 원형, 십자가 형태 표시).
2.3.4 자기 실현과 개성화(individuation)의 의미
– 자기 실현자 특성: 자기 실현, 농부-농부, 서양인-서양인, 한국인-한국인 만드는 과정. 자기 실현 진행, 지극히 평범한 사람 모습.
원만/선, 타인 칭찬 존재(페르조나적 인간) X. 속한 사회 윤리관, 이기적/냉정/일관성 없음 비난 가능. 무한한 정열 이웃 도움, 권력 도가니 싸움, 금욕/정욕 고민, 질투/증오 감정 등. 단, 머리, 집단적 투사 발생 명성 후광(사회 이상적 모습 추구, 페르조나적 추구) 부재, 스스로 후광 생성 X. 타인 후광 씌움, 거부 X, 수용. 인생 대수로운 것 X 인지.
평범, 분수 아는 사람. 가야 할 바 마음 속 질문, 길이면 진행. 대인 관계/세속적 이권 반, 손해 발생해도 진행. 이런 의미, 진정 고독한 사람. 세속적 의미, 진정 무능력한 사람. 자기(self) 일치, 진정 강한 사람. 강함/약함 생각 X. 반성, 진정 종교적 인간.
무엇이 갈 길인가 항상 마음 속 질문, 해답 늘 분명 X 인지, 인간 불분명 혼돈/방황 속 헤맴 고통 경험, 질문/찾음 응답 믿음.
2.4 심리 유형론(psychological type theory)
– 인간 상처/갈등, ‘우리 같고 같아야 한다’ 막연한 기대 출발. 유형, 사람 상호 다름. 상호 다름 인정, 비로소 진정한 일치 가능 (예: 부부 일심동체 < 부부 이심이체 – 진정한 부부 전제 조건, 상호 다름 먼저 인정).
2.4.1 일반적인 태도 – 외향성(Extrovert)과 내향성(Introvert)
융, 사람 일반적 삶 태도 나타내는 개념, 외향성/내향성 제시.
- ▶ 외향적 태도(E): 관심, 외부 세계 사람/사물 집중. 환경 영향력 행사, 외부 세계 중요성 확인, 자신 영향 력 증대 희망. 부단히 외부 환경 자극 추구, 행동 지향적, 때로 충동적 사람 만남, 솔직, 말하기 선호, 사교성. 많은 사람 사귐, 다양한 방면 관심, 경험 후 생각, 자신 생각/감정 그대로 표현(말로).
- ▶ 내향적 태도(I): 외부 세계 벗어나 자신 내부 몰입. 내향성, 주로 관심, 자신 내부 개념/관념. 마음 속 개념/관념 명확화 관심, 일시적 외부 사건 < 지속적 개념 신뢰, 사려 깊고, 주위와 떨어져 생각 잠김 선호, 고독/사생활 즐김, 수줍음. 소수 깊게 사귐, 신중하게 생각 후 경험, 간직, 글로 표현 선호.
예시: 외향성/내향성 차이 – 영화 관람 친구 사례
2.4.2 정신의 4가지 기능
정신 4가지 기능, 비합리적 기능, 합리적 기능 존재. 비합리적 기능, 주로 현상/대상 인식 관련 특성, 논리/추론 등 이성적 과정 미포함 정신 기능(외부 대상 정보 수집/인식 방식). 합리적 기능, 인식된 내용 토대로 논리/추론 등 이성적 과정 통해 결론/판단 도달 정신 기능(인식/정보 수집 통한 맞다-틀리다, 좋다-싫다 등 판단 방식).
2.4.2.1 비합리적 기능 – 직관(iNtuition)과 감각(Sensation)
- ▶ 직관적 인식(iNtuition): 이상 지향적, 나무 < 숲 강조. 직관, 통찰 통해 가능성/의미/관계 인식. 융, 직관, 무의식 발현 인식 특징. 직관, 관련 없어 보이는 일 갑작스러운 인식 패턴(육감, 예감, 창의적 발견), 돌발적 의식 발현. 나무 < 숲 보려는 경향 강함, 미래 지향적, 상상/공상 즐김, 개혁적 성향 강함, 다양성/변화 선호.
- ▶ 감각적 인식(Sensation): 현실 지향적, 숲 < 나무 강조. 감각, 감각 통해 관찰하는 인식. 감각, 구체적 존재 통해 발현. 감각, 현재 발생 일만 인지, 감각적 인식 선호 사람, 직접적 경험 초점, 이런 인식 관련 특징 발달, 현재 즐김, 구체적/실제적, 현실적. 관찰 능력 탁월, 상세한 것까지 기억. 일상성/실용성 추구, 현실 지향적, 보수적. 사실적/정확, 실리적, 질서/차례/노력/현상 유지 등 가치 중요시.
예시: 직관형, 감각형 차이 – ‘사과’ 인식 상대적 차이.
2.4.2.2 합리적 기능 – 사고(Thinking)와 감정(Feeling)
- ▶ 사고적 판단(Thinking): 보편적 원리 근거 맞다-틀리다, 옳다-그르다 식 판단 강조. 사고, 아이디어 논리적 연관 기능. 사고, 인정 얽매이지 않음(Impersonal), 인과 원리 따라 발현. 사고 기능 선호 사람, 사고 관련 특징 발달. 정보 판단, 원리 원칙(옳다-그르다/맞다-틀리다) 철저 준수 위해 개인적 감정 배제.
- ▶ 감정적 판단(Feeling): 상대적 원리 강조, 좋다-싫다 등 통해 판단, 조화 강조. 감정, 상대적 가치/문제 장점 등 고려, 의사 결정 기능. 감정, 개인/집단 가치 중시. 감정 선호 사람, 의사 결정 시 상대방 입장 고려, 상대방 이해 노력, 어떤 문제든 작업적 측면 < 인간적 측면 중시, 인정/친밀감/조화 희망, 과거 가치(과거 의리, 우정, 추억) 중시. 우호적 관계 가치 중시, 자신/타인 관심/조화/공감/감사 등 감정 관련 부분 민감. 맞다-틀리다 < 인간적 감정(좋다-싫다) 판단.
- 예시: 사고, 감정 차이 – ‘식당’ 찾는 회사원.
- 예시: 사고적 사람, 감정적 사람 차이:
- 사고적 사람: “내 좋고 네 좋은 것” < 일반적 사회 통념, 무엇 옳고, 무엇 맞고, 무엇 합리적인가 주로 관심.
- 감정적 사람: “세상 아무리 옳고 맞다” 해도, 나 싫으면 그만. “세상 옳지 않다” 해도, 나 좋으면 된다는 점 관심.
- 사고적 사람, 감정적 사람 보면, 솔직 + 이기적, 세상 모르는 철부지 간주 가능. 감정적 사람, 사고적 사람 보면, 똑똑 + 냉담, 남 생각 전혀 안 하는 사람 간주.
2.4.3 인식(Perceiving, 이해)과 판단(Judgement) 기능
– 융, 원래 자신 심리 유형론 언급 X 기능, 이후 MBTI 검사 제작 Myers/Briggs 추가 정신 기능, 외부 세계 행동 방식 나타냄.
- ▶ 인식적 태도(Perceiving): 행동/결정 < 관조/기다림 중시. 인식적 태도 지닌 사람, 정신 4가지 기능 중 비합리적 기능(인식), 직관/감각 선호. 인식적 태도 선호 사람, 자신에게 들어오는 정보 자체 즐김.
- ▶ 판단적 태도(Judgement): 관조/기다림 < 결정/행동 중시. 판단적 태도 지닌 사람, 정신 4가지 기능 중 합리적 기능(판단), 사고/감정 선호. 판단적 태도 선호 사람, 빠른 결정 선호, 인식형처럼 주어지는 정보 느긋하게 수용 X, 결정 내릴 만큼 정보 획득 시, 재빨리 결론 도달. 계획 수립, 체계적 활동.
예시: 리포트, 시험 제출 시간 두 유형 차이.
* 보상 과정 중요성, 융 분석 심리학 의의
- J(판단형) 경우, 무의식 P(인식형). 평상시 정리 정돈 양호, 성격 균형/조화 위해 무의식 속 P 발현 시, 전체적 생활 질서 크게 무너짐 가능. P(인식형) 경우, 평상시 정리 정돈 미흡, 성격 조화/균형 위해 무의식 속 J 발현 시, 완벽하게 정리 정돈 노력.
- MBTI 검사 중요, 자신 어떤 성격 유형 속함 중요 X, 정반대 유형 더 중요. 정반대 유형, 자신 무의식적 유형, 진정한 성숙/자기 실현 위해 언젠가 통합/수용해야 하는 유형.
- 결국 융 이론, 의식-무의식 조화, 무의식 속 “진정한 나”(자기)에 대한 겸손, 인생 균형 있는 삶(중용) 강조. 이를 위해, 의식에 대한 무의식 균형 추구(보상 과정) 중요 심리 기제.
이 장의 요약
- 콤플렉스(complex)의 의미와 기능
- 집단의식과 집단무의식
- 1) 집단의식으로서의 페르조나(persona, 가면)
- 2) 집단무의식(collective unconscious)
- (1) 새도우(shadow, 그림자)
- (2) 아니마(anima, 무의식적 여성성)와 아니무스(animus, 무의식적 남성성)
- (3) 셀프(self, 자기)
- (4) 자기실현과 개성화의 의미
- 심리유형론(psychological type theory)
- 1) 일반적인 태도 – 외향성(Extrovert)과 내향성(Introvert)
- 2) 정신의 4가지 기능
- (1) 비합리적 기능 – 직관(iNtuition)과 감각(Sensation)
- (2) 합리적 기능 – 사고(Thinking)와 감정(Feeling)
- 3) 인식(Perceiving, 이해)과 판단(Judgement) 기능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참고 문헌
- 이수원 외 공저(2002). 심리학 – 인간의 이해 -. 정민사.
- 김현택 외 공저(2003).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 김영환 외 공저(2003). 교양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김유진 저(2001). 일상생활의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김정희 외 공저(2002).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페트리 저. 박소현 등 역(2002). 동기 – 이론, 연구 그리고 활용 -. 시그마프레스.
- 지글러 저. 이훈구 역(1985). 성격심리학. 법문사.
- 이부영 저. 분석심리학 – C.G. Jung의 인간심성론 – 일조각.
참고 사이트
- 한국심리학회: www.koreanpsychology.or.kr
- 한국발달심리학회: www.baldal.or.kr
- 한국 융 연구원: www.jung.re.kr
- (추가) 융의 분석 심리학: https://www.simplypsychology.org/carl-jung.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