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심리학이란 어떤 학문인가
1. 심리학의 정의
일반적으로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심리 과정(정신 과정)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 정의됩니다. 현대 심리학의 시작은 1879년 독일 라이프치히 대학에 빌헬름 분트(W. Wundt)가 최초의 심리학 실험실을 설립한 것으로 간주되며, 그는 내성법(introspection)을 주요 연구 방법으로 사용했습니다.
2. 심리학의 접근 방법
심리학은 인간을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합니다. 주요 접근 방법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경생물학적 접근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의 기저를 이루는 신경계와 생물학적 과정(뇌 기능, 호르몬, 유전 등)을 탐구하여 인간을 이해하려는 관점입니다. 행동의 생물학적 메커니즘 규명에 초점을 둡니다.
행동주의적 접근
존 B. 왓슨(J. B. Watson)은 심리학이 과학적인 학문이 되기 위해서는 내성법과 같은 주관적인 방법 대신, 관찰 가능한 행동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후 B. F. 스키너(B. F. Skinner)는 자극(Stimulus)-반응(Response) 관계를 중심으로 학습 원리를 설명하며 행동주의를 발전시켰습니다.
초기 행동주의는 인간의 의식적 경험을 연구 대상에서 배제했지만, 이후 C. L. Hull과 N. Miller 등의 신행동주의자들은 정신 과정도 객관적인 연구 대상에 포함시키려 시도했습니다.
인지적 접근
인간을 단순히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가 아닌, 정보를 능동적으로 처리하는 정보 처리자로 간주합니다. 인지(Cognition)는 감각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변형, 부호화하여 기억에 저장하며, 필요할 때 인출하여 사고, 추리, 문제 해결 등에 사용하는 모든 정신 과정을 의미합니다.
정신분석학적 접근
지그문트 프로이트(S. Freud)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정립한 이론입니다.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의 근원을 무의식적 충동과 욕구, 특히 어린 시절의 경험에서 찾습니다. 프로이트는 성(性)적 충동을 중요하게 보았으나, 이후 알프레드 아들러(A. Adler)와 카를 융(C. G. Jung) 등의 신정신분석학파는 무의식과 초기 경험의 중요성은 인정하면서도, 성적인 요소보다는 사회적, 문화적 요인을 더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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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dler: 열등감 극복 과정이 성격 형성의 핵심이라고 보았습니다.
- Jung: 인류의 역사적, 종교적 맥락 속에서의 자기실현을 강조했습니다.
현상학적·인본주의적 접근
이 접근은 인간의 주관적인 경험과 그 의미를 중요시합니다. 인지적 접근과 유사하게 내적 정신 과정을 강조하지만, 과학적 예측과 통제보다는 개인의 내적 생활과 경험에 대한 이해에 더 중점을 둡니다.
특히 인간의 자유 의지, 성장 잠재력, 자아실현에 대한 욕구를 강조하는 관점은 인본주의 이론으로 불립니다. 인본주의 심리학은 과학적 방법만으로는 인간 본질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렵다고 보며, 문학이나 철학과 같은 인문학적 통찰을 중시합니다.
여러 가지 접근의 적용 예: 공격성 연구
하나의 행동 현상인 ‘공격성’을 각기 다른 심리학적 접근 방식으로 어떻게 연구하고 설명할 수 있는지 다음 표를 통해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접근 방법 | 공격성에 대한 연구 초점 | 공격성 억제/소멸 방법 (예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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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생물학적 접근 (생리 심리학자) |
공격 행동과 관련된 뇌 구조 및 기능, 특정 호르몬(예: 테스토스테론)의 영향, 유전적 요인 연구. | 약물 치료를 통해 신경전달물질 조절, 특정 뇌 부위 수술 (극단적 경우). |
행동주의적 접근 (행동주의 심리학자) |
공격 행동이 과거 경험(보상/처벌)을 통해 어떻게 학습되었는지, 어떤 특정 자극이나 상황이 공격 행동을 유발하는지 연구. | 공격 행동을 유발하는 환경 조건 수정, 비공격적 행동에 대한 강화 제공, 공격 행동에 대한 처벌 또는 소거. |
인지적 접근 (인지 심리학자) |
공격 유발 상황을 개인이 어떻게 인지하고 해석하는지, 어떤 사고 과정(예: 적대적 귀인 편향)이 공격 행동으로 이어지는지 연구. | 사건에 대한 왜곡된 지각이나 비합리적 사고 방식을 수정, 문제 해결 기술 및 분노 조절 전략 교육. |
정신분석학적 접근 (정신분석학자) |
무의식적 갈등(예: 억압된 분노), 어린 시절의 경험(예: 부모와의 관계, 트라우마)이 공격성의 근원이라고 보고 이를 탐색. | 무의식적 갈등과 원인을 의식화하고 통찰하도록 도움, 용납될 수 있는 방식으로 공격적 에너지를 표현하도록 유도(예: 승화). |
현상학적·인본주의적 접근 (인본주의 심리학자) |
개인의 자아실현 욕구가 좌절되는 사회적 환경이나 조건, 개인의 주관적 경험 속에서 공격성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탐색. | 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긍정적 측면에 초점, 자기 수용 증진, 자아실현을 촉진하는 사회 환경 조성, 사회 가치관 수정. |
3. 심리학의 범위
심리학은 매우 광범위한 학문이며, 다양한 세부 분야로 나뉩니다. 주요 분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실험 심리학: 실험 방법을 사용하여 감각, 지각, 학습, 동기 등 심리학의 기초 원리를 연구하는 분야를 포괄적으로 지칭합니다.
- 생리 심리학: 인간 행동과 정신 과정의 생물학적 기반(뇌, 신경계, 호르몬 등)을 연구합니다. 약물이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는 생물심리학(biopsychology)도 포함합니다.
- 발달 심리학 & 성격 심리학: 발달 심리학은 수정에서 노년기까지 전 생애에 걸친 인간의 성장과 변화 과정을 연구합니다. 성격 심리학은 개인의 독특하고 일관된 사고, 감정, 행동 패턴(성격)의 형성, 구조, 발달, 개인차 등을 다루며, 발달 심리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 사회 심리학: 개인이 타인 및 집단과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지, 사회적 상황이 개인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합니다.
- 임상 심리학 & 상담 심리학: 임상 심리학은 정신 장애 및 행동 문제의 진단, 평가, 치료, 예방에 중점을 둡니다. 상담 심리학은 비교적 경미한 성격 문제, 대인 관계 어려움, 진로, 학업 문제 등에 대한 적응을 돕습니다.
- 학습 심리학 & 지각 심리학: 학습 심리학은 경험을 통한 행동의 변화 과정(학습)과 기억 과정을 연구합니다. 지각 심리학은 환경으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고, 해석하며,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다룹니다. 감각과 사고 문제도 포함합니다.
- 학교 심리학 & 교육 심리학: 학교 심리학은 학생들의 학습 문제, 정서 및 사회성 발달, 학교 적응 등을 돕습니다. 교육 심리학은 학습 과정, 교수 방법, 학습 동기 등 교육 장면 전반에 심리학적 원리를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