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장: 사회심리학

심리학개론 – 제12장: 사회심리학

학습 목표

  • 사회 심리학 학습.
  • 대인 지각 관련 사회 심리적 행동 학습.
  • 친교 행동 관련 사회 심리적 행동 학습.

학습 목차

  1. 대인 지각
  2. 친교 행동

사회 심리학의 4가지 연구 영역

  1. 대인 지각 (인상 형성과 귀인 이론)
  2. 친교 행동 (대인 매력과 친교 과정)
  3. 친사회적 행동 (도움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공격 행동)
  4. 태도와 태도 변화
  5. 집단 상황 내에서의 행동 (동조나 복종)

– 심리학에서의 사회 심리학 (미시적 접근)과 사회학에서의 사회 심리학 (거시적 접근)의 차이

이번 장에서는 사회 심리학의 다양한 연구 영역 중에서도 가장 기초적인 사회 심리학 분야인 대인 지각과 친교 행동에 대해서 살펴보자.

1. 대인 지각

다양한 사람을 만나면서 상대방에 대한 평가나 이해가 쌓아져 가는 과정을 연구하는 사회 심리학 분야로서 특히 인상 형성이 대인 지각의 대표적 분야

1.1 인상 형성

첫 만남에서 몇 가지 단편적인 정보(예: 옷차림, 자세, 말투, 생김새 등)를 토대로 해서 상대방에 대한 인상을 평가하고 형성하게 된다.

1.1.1 인상 형성의 차원

  • (1) 평가적 차원: “좋다-나쁘다”와 같은 호감 여부나 정도와 관련된 차원 (관계 형성 및 유지를 결정하게 하는 차원).
  • (2) 역능감 차원: “능력이 있다 – 능력이 없다”와 같이 능력 여부나 정도와 관련된 차원.
  • (3) 활동성 차원: “활동적이다 – 활동적이지 못하다”와 같이 활동성 여부나 정도와 관련된 차원.

– 인상 형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차원은 평가적 차원이다.

– 인상 형성의 목적이나 상황에 따라 중요시되는 차원이 달라질 수 있다.

예시: 사무 관리 능력: 역능감 차원, 영업 사원: 활동성 차원.

– 그 밖의 다른 차원을 사용할 수 있다 (예: 지적 차원과 감성적(도덕적) 차원).

1.1.2. 인상 형성 이론 (게슈탈트 이론: 형태주의적 접근)

– 동일한 속성이나 특성이 동일한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서 그 속성이 지닌 의미가 변화한다.

예시: “영리하다”라는 긍정적인 특성도 “대상이 누구인가”와 같은 상황에 따라 긍정적 의미도 될 수 있고, 부정적 의미도 될 수 있다.

예시: 대학생 배심원들의 피고의 신체적 매력에 따른 형량 판결의 차이 – 신체적 매력과 같은 긍정적인 속성도 상황(죄의 종류)에 따라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 질 수 있다.

1.1.3 인상 형성의 특징 (비합리적 특성)

  • (1) 후광 효과(halo effect): 일단 상대방에 대한 인상이 형성되면 그 인상에 맞는 특성도 상대방이 모두 지니고 있을 것이라는 기대 효과.

    예시: 옷차림이 좋은 경우 다른 좋은 특성(능력 있다, 따뜻하다, 성실하다 등)도 모두 소유할 것이라고 추측하고 기대하게 됨), 중년 여성과 자동차의 크기, 옷이 날개다.

  • (2) 부적 효과(negativity effect): 상대방이 좋은 특성과 나쁜 특성을 골고루 가지고 있을 때 부정적인 방향으로 평가내리려 함 (관계가 가깝거나 앞으로 가까운 관계를 형성하리라 믿어질 때 예: 새로운 직장 동료).
  • (3) 정적 편향(positivity bias):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 평가할 때 부정적인 평가를 하기 보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하려는 경향성 (특히, 관계가 없거나 경쟁 상대가 될 가능성이 적을 때).
  • (4) 유사성 가정(assumed similarity): 상대방과 어느 특정한 면이 비슷하다면 (예: 출신 지역, 연령, 출신 학교 등) 다른 모든 점에서도 나와 유사할 것이라는 기대를 형성 (특히 가까운 사이에서 유사성 가정이 많이 나타나게 됨).

1.2 사회 인지 – 도식(schema, 스키마 또는 쉐마)

1.2.1 도식의 의미와 개념

인간이 지닌 인지적 능력의 한계로 인해 사람들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 들일 때, 그 정보 전체를 받아들일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정보의 일부분, 현저하거나 특징적인 부분만을 받아들이게 되며, 이 부분 정보에다가 자신의 기존 지식 체계를 결합하여 정보를 해석하게 된다. 이 때 개인이 지닌 기존의 지식 체계를 도식(schema)이라고 한다.

예시: 이야기 전달 게임 – 근거 없는 소문이나 추문 등: 앞의 정보 전달자의 일부분만 요약해서 받아들인 뒤 나머지 부분에 자신의 도식적 내용을 포함시켜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하게 됨. 그 결과 원래 정보가 지닌 사실은 변형 왜곡될 수 있다.

1.2.2 도식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 (1) 긍정적 측면: 습득한 한 가지 지식을 토대로 여러 상황에 일반화할 수 있다. 정보 처리에 있어 효율성과 용이성, 경제성 증가 (예: 신호등).
  • (2) 부정적 측면: 원래의 정보를 자신의 도식에 따라 왜곡시킬 수 있다 (예: – 카더라..).

1.2.3 편견(prejudice)과 도식의 관계

편견도 도식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예시: 특정 지역의 일부 사람만 접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들은 내용만을 토대로 자기 나름대로의 도식을 형성하고, 이런 도식을 해당 지역의 다른 사람을 만날 때 선입견으로 사용하면 이것이 곧 편견이다.

1.2.4 도식의 종류

  • (1) 사람 도식: 일반적으로 사람들에게 가지고 있는 도식 (예: 의사).
    • * 내현적 성격 이론(implicit personality theory): 인상 형성의 후광 효과와 유사함. 상대방에 대한 특정한 정보(예: 교수)를 받아들일 때 자신의 도식(교수에 대한 지금까지 자신이 지닌 지식 체계)에 따라 그 사람이 특정한 속성을 지녔을 것이라고 기대(예: 고지식하다)한다. (예: 공학 교수와 음악 교수).
  • (2) 일 도식: 일상 생활 시 특정 행동을 할 때 일의 진행 절차나 방식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체계 (예: 야구에서 공을 잡는 방식), (예: 만남의 도식, 맞선 보기의 도식 등).

    – 도식이 정보 처리에 있어 도움을 주기도 하나, 지나치게 치우치게 되면 수단과 방식에만 치우치게 되어 일의 목적을 경시할 수 있게 된다. 또는 선입견이나 편견을 형성시킬 수 있다.

1.3 귀인 이론(attribution theory)

사건이 발생하게 된 원인이나 상대방이 행동하게 된 이유를 탐색하는 과정을 다루는 사회 심리학 이론

예시: 상대방이 나를 보고 웃은 이유에 대한 귀인: “나에 대한 호감으로 해석 귀인하는 경우” – 친밀한 관계 형성 가능성 높아짐, “나를 조소하는 웃음으로 해석 귀인하는 경우” – 적대적 관계 형성 가능성 높아짐.

– 동일한 사건이나 행동에 대해 이유를 어디에다 돌리는가(즉, 귀인하는가)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게 된다 (즉, 사건 자체 <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는가 하는 지각이나 인지가 인간 행동 결정에 중요).

1.3.1 하이더(Heider)와 와이너(Weiner)의 귀인 이론

  • (1) 내외 차원: 사건의 이유가 행동을 한 당사자(자신)의 내적 특성 – 성격, 능력 등 – 에 있다고 볼 때 내적 귀인(internal attribution)이라고 하고, 반면에 사건의 이유가 행동을 한 당사자(자신) 밖의 요인 – 상황적 압력, 우연, 타인, 운명 등 – 에 있다고 볼 때 외적 귀인(external attribution)이라고 한다.

    예시: 성적이 좋게 나온 경우 내적 귀인(노력)이나 외적 귀인(문제의 난이도)을 할 수가 있다. 그런데 내적 귀인을 한 경우 보다 노력을 하겠지만, 외적 귀인을 한 경우 노력을 안 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 상대방의 시큰둥한 행동에 대한 귀인.

  • (2) 안정성 차원(불안정성-안정성): 사건의 이유가 안정적으로 지속될 것인가(안정성) 아니면 상황적, 일시적일 것인가(불안정성-변화성)에 대한 여부의 차원.

    예시: 실패에 대한 귀인에서 “내 팔자야”하면 팔자는 속성상 잘 변화하지 않는 숙명적 요인이기에 실패에 대해 안정성 요인에 귀인을 한다고 볼 수 있는 반면, “내 실수 때문이야”하게 되면 다음 상황에서 변화될 수 있기에 불안정성 요인에 귀인을 한다고 볼 수 있다.

내적 귀인 외적 귀인
안정 능력이나 재능 (선천적) 운, 팔자 (한의 문화)
불안정 노력 시험 과제 난이도

– 사건 결과나 행동의 이유를 어디에 두는가(귀인하는가)에 따라 그 이후의 행동이 전혀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게 된다.

1.3.2 귀인 원리 – 절감 원리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럴 만한 이유가 2개 이상 있을 때, 특히 외적 이유와 내적 이유가 있을 때 내적 귀인 경향성은 감소하는 반면 외적 귀인을 하는 경향성이 높아진다.

예시: 결혼 후에 행동이 달라진 친구의 모습에 대한 귀인) 내적 귀인 – 친구의 새로운 결심, 외적 귀인 – 결혼 후 아내에게 잡혀 한다. 이런 경우 외적 귀인으로 친구의 행동을 해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예시: “성격 좋은 여자”와 결혼하겠다는 친구. 그런데 친구의 아내가 성격이 안 좋다고 보여짐. 그럴 때 다른 이유 (신체적 용모나 배경 등)를 찾아 귀인하게 됨.

1.3.3 귀인의 편향 – 비합리적인 귀인 양상

  • (1) 자신의 행동과 타인의 행동이 동일하다고 할지라도 귀인의 차이를 보임.

    예시: 친구 간에 서로 연락을 못한 경우 자신은 “회사 일이 너무 많고 바빠서 못했다”는 식으로 외부 귀인(회사 상황)하나, 친구에 대해서는 “우정이 식었나 봐”하는 식으로 내부 귀인(친구의 냉정한 성격)하여 친구의 행동에 대해 섭섭해 함.

  • (2) 타인에 대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상 내용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귀인을 하게 된다.

    예시: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실패 – 어쩔 수 없는 상황적 압력(외부 귀인), 자신이 싫어하는 사람의 실패 – 그 사람의 무능력함(내부 귀인).

  • (3) 자기 방어적 귀인
    • 나의 성공에 대해서는 내적 귀인(능력).
    • 남의 성공에 대해서는 외적 귀인(남의 도움).
    • 나의 실패에 대해서는 외적 귀인(상황 탓).
    • 남의 실패에 대해서는 내적 귀인(무능력).

    하는 방식으로 자존심을 방어하려는 귀인 양상이 나타날 수 있다.

2. 친교 행동

주변에 좋아하는 사람과는 관계를 맺고 유지하려 하고, 싫어하는 사람과는 관계를 끊고 형성하지 않으려 하는데, 이렇게 관계를 형성하게끔 하는 요인들과 인간의 사회 행동에 대해 연구하는 사회 심리학 분야가 친교 행동이다.

  • 친교 대상자의 조건 (매력 – 긍정적 평가의 조건)
    1. 1) 근접성(proximity) – “가까이 있어 자주 만나는 사람”: 서로 가까이서 자주 만날수록 친숙성이 증가하게 된다. (예: 보면 정든다. 미운 정 고운 정 등).

      cf. 아울러 좋든 싫든 앞으로 계속 만날 것이라는 기대를 하게 되어 상대방이 좋아하는 일은 해주고, 싫어하는 일은 안 하려고 한다. 아울러 내가 도움이 필요할 때 가까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받을 가능성이 많아지기에 좋게 지내려고 하는 경향성이 높아질 수 있다.

      • – 자이언스(Zajonc)의 단순 노출 효과 실험: 처음 접하는 사람의 사진을 각 대학생 집단에 따라 다른 횟수(1회 사진을 본 집단에서부터 25회 사진을 본 집단)로 보여 주고 그에 대한 매력도나 호감도를 평정하게 한 실험 – 처음 보는 사진임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사진을 보는 횟수가 증가할수록 그에 대한 매력도나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 2)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
        • (1) 성격 특성: “따스하고 이해심 많은 다정다감한 성격”이 중요함. 그 밖에 정직성, 성실성 등의 요인이 중요.
        • (2) 능력: 유능한 사람일수록 좋아하게 된다. 이유: 능력 있는 사람과 가까이 지내면 자신도 능력이 있는 사람처럼 남에게 평가받을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cf.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과 주로 어울리는 경우.

      – Aronson의 실수 효과 실험

      능력이 있음 능력이 없음
      실수를 함 1위의 매력도 4위의 매력도
      실수를 하지 않음 2위의 매력도 3위의 매력도

      – 동일한 실수라고 할지라도 상대방이 나를 “실력이 있다고 보는지 없다고 보는지”에 따라 “금상첨화”가 될 수도 있고, “설상가상”이 될 수도 있다.

        • (3) 신체적 매력
          • 본능적으로 신체적 매력이 높을수록 호감을 갖게 된다.
          • 더군다나 인상 형성의 후광 효과로 인해 신체적 매력이 높을수록 바람직한 특성을 많이 갖고 있으리라고 기대하게 됨.

      – 겉맞추기 현상(matching phenomena): 그러나 결혼 배우자를 찾는 경우 자신과 유사한 수준의 용모를 지닌 사람을 선택하는 경향성이 높아짐 (“모두 짝이 있고 인연이 있다”). 이유: 자신보다 용모가 뛰어난 경우 자신이 거절당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현실적 수준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다.

    3. 3) 유사성 – “태도, 기호, 가치관 등이 비슷한 사람(유유상종)”:
      • 왜 자신과 유사한 사람을 좋아하게 되는가?: 우리 자신과 비슷한 사람은 자신에 대해 일종의 타당성을 부여해 주기 때문이다 (예: 상대방이 나와 유사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 내 생각이 옳다고 확신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cf. 상보성의 원리 – 오히려 서로 다른 점이 보일 때 매력을 느낀다.

      cf. 사주 팔자의 겉궁합과 속궁합 개념: 궁합을 해석하는 데 있어 겉궁합은 유사성 원리 해석, 속궁합은 상보성 원리 해석을 동시에 하게 된다.

      – 성격에서는 상보성이 적절하고, 가치관이나 신념, 취미에서는 유사성이 적절할 수 있다.

    4. 4) 내게 보상과 이익을 주거나 득이 되는 사람
        • (1) 득실 원리: 처음에는 잘해주다가 나중에 못 하는 사람 < 처음에는 잘 못 해 주다가 나중에 잘 해주는 사람을 보다 좋아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앞의 경우에는 실(loss)로서 경험이 되지만, 뒤의 경우는 득(gain)으로 경험되기 때문이다.
        • (2) 상호성 원리 – 형평 이론 원리(equity theory): 상대방과 “주고받음”에 있어 균형을 이룰 때 관계가 오래 지속되며 호감이 증가하게 됨 (비율의 균등).
      “O(A) / I(A) = O(B) / I(B)”
      I: 투자(주는 양), O: 산출 결과(받는 양), A와 B는 두 사람.

      예시: “짝사랑은 왜 실패하는가” – 일방적으로 주게 되면 상대방은 형평의 입장에서 심리적 부담을 느끼게 됨. 따라서 짝사랑이 깊어질수록 관계가 형성, 유지되기 어려워짐. (좋은 사람이지만 당신을 사랑할 수는 없어요, 당신이 부담스러워요).

      cf. 균등 원리(equality): 투자량과 상관없이 똑같이 나누자, 요구 원리(need): 투자량과 상관없이 필요한 만큼 가져가자.

    5. 5) 내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 (하이더의 균형 이론): 내 친구(내가 좋아하는 사람)가 좋아하는 사람이 좋다. 좋아하는 사람이 좋다고 평가하는 사람에 대해 좋은 태도를 형성한다. cf. 질투.

이 장의 요약

  1. 대인 지각 (인상 형성, 사회 인지, 귀인 이론)
  2. 친교 행동 (친교 대상자의 조건 5가지)

참고 문헌 및 참고 사이트

  • 이수원 외 공저(2002). 심리학 – 인간의 이해 -. 정민사.
  • 김현택 외 공저(2003).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 김영환 외 공저(2003). 교양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김유진 저(2001). 일상 생활의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 김정희 외 공저(2002).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 페트리 저. 박소현 등 역(2002). 동기 – 이론, 연구 그리고 활용 -. 시그마프레스.
  • 지글러 저 이훈구 역(1985). 성격 심리학. 법문사.
  • 이부영 저 분섬 심리학 – C.G. Jung의 인간 심성론 – 일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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