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관하여

2017.12.11 17:44

스트레스라는 것은 과연 뭘까? 폭 넓게 말해서 우리의 몸과 마음을 불편하게 만드는 자극이라 말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항상 존재하는데. 추운 날씨, 막히는 도로, 상사 혹은 부부간의 갈등, 어렵게 느껴지는 자격증이나 입학시험 등 모든 것이 우리의 몸과 마음을 불편하게 한다.  

대부분의 스트레스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 수위를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가장 대표적으로 '긴장','불안'과 같은 감정 반응이다.

원래 긴장과 불안은 마음을 각성시키고 행동을 기민하게 해 위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장치이다. 자신이 위험하거나 실수를 용납하지 않은 상황에 닥치게 되면 그림자처럼 따라 다니게 되는 것이다. 긴장과 불안을 없애려고 무턱대고 노력하는 것보다는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긴장과 불안이라는 것은 적당한 선을 넘으면 그 자체로도 집중력이나 기억력 등의 인지기능을 떨어뜨리기도 하지만 심장 두근거림, 호흡 빨라짐, 식은 땀, 근육 경직이나 손 떨림, 소화가 잘 되지 않음 등은 신체를 예민하게 만든다. 이러한 신체 반응은 바로 자율 신경계의 불균형에 의해 일어난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원칙적으로 스트레스를 규명하고 제거하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지만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다면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안정적인 환경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줄여주어야 한다.



작성자

Posted by 토니

작성자 정보

하...어떻게 살 것인가?

관련 글

댓글 영역

  • 프로필 이미지
    2017.12.12 20:43 신고

    비슷한 글로 포스팅한게 있는데 ...,
    스트레스는 그냥 일상의 소소한 일로 생각하고 곱씹으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스트레스가 새끼를 잘 치는 통에 많이 불편한 것도 사실이지만
    시간이 지나니 웃음만 나는 일도 많더라구요 ^^

    • 프로필 이미지
      2017.12.24 00:03 신고

      스트레스를 그저 인정하고 수용할 수 밖에... ㅎㅎ

  • 프로필 이미지
    2017.12.19 12:03 신고

    회사만 ...회사만 안나가면 스트레스안받는데 ㅠㅠ
    이놈의 회사는 때려칠수도없고...다니자고 슬프고 ㅠㅠ

블로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