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 막스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2017.08.11 11:46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기회가 있을 때 잡아야 한다. 그간 인문고전읽기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면서 짜투리 시간을 통해 틈틈히 읽고자 했으나 부실한 체력탓인지 낮은 집중력 탓인지 좀 처럼 기회를 갖지 못했다. 변명이지만, 몇 달전부터 밀린 업무로 인해 눈뜰새 없이 바빴고 두툼해진 뱃살을 빼는 것이 나의 우선순위이기도 했다. 인문고전에 대한 열망은 아주 개인적인 이유에서 시작되었다. 험란한 세상에서 홀로단신 일하며 겪게 될 다양한 어려움에 맞서 보다 현명하고 적절하게 해결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고 필연적으로 갖게 될 일생의 굴곡에서 보다 원활하게 헤쳐나감에 있다. 독서가 가장 중요하다고 하지만 많은 독서량이 내적 성숙함이 이어지는 것은 결코 아니다. 반드시 작가에게 끊임 없이 질문을 해나가는 과정과 사색이 필요하다. 이러한 취향에 맞춰 가장 우선된 일은 인문고전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있었던 몇 가지 책을 고르는 과정이 가장 우선이었다. 지인에게 추천 받은 책 중 막스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을 택했다. 이는 프로이드와 함께 20세기를 빛난 천재에 대한 예의였으며, 그의 필적할 사람을 아직 만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막스베버에 대한 소개

본 책에 대해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막스베버가 1904-1905년에 저작하였으며 출간되자마자 엄청난 논쟁을 불러일으켰으며 이를 시발점으로 그는 역사, 인문, 철학 등 인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지적 거인으로 성장하였다. 1920년 아버지 죽음에 대한 책임감으로 어떠한 것을 하지 못하다 다시 펜을 부여잡기도 했으나 결국  사망하기 전 아버지 죽음에 대한 책임감으로 시름시름 앓다 폐렴으로 사망하였다. 사망 이후 부인과 제자들에 의해 여러 책들이 출간 되었다. 막스 베버는 종교사회학, 경제와 사회 등의 지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지위, 정당성, 카리스마 등 그가 정리한 개념들은 현재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그를 '르네상스적 거인'이라고 일컫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막스베버의 사상

막스베버는 명목론자였다. 사회는 개인으로 구성되어있고 사회적 행위는 개인적 행위로 환원이 가능하다고 보았다. 쉽게 풀이해보자면, 사회는 개인으로 이루어져있고, 사회적으로 분석의 단위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사회적 행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행위의 동기를 파악하는 것이고 개인의 입장에 있어야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즉. 주관적으로 의미가 있는 행위가 다른 사람들(사회적 행위)에게도 의미가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2014년 6월 브라질 월드컵이 개최되고 한국 축구단이 16강에 올라가자 시민들 한 사람 한 사람이  응원을 하자 이것이 큰 월드컵 행사로 이어져 광화문 광장에서 다 함께 모여 응원을 하거나 축구장에 수 천명이 모여 전광판으로 응원을 하며 축구를 경기를 보는 것이다. 여기에는 의도하지 않는 결과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금욕주의가 뜻하지 않게 자본주의의 원리가 될 수 있음을 직감한 것이다. 정리해보자면 1. 자본주의 정신이 2. 자본주의 행위로 이어지고 이것이 3.자본주의 체제로 이어지는 것이다. 여기는 인과관계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 그는 자본주의의 특징을 '자본주의 정신'으로 보았다. 1. 합리적인 이윤추구 2.절제와 금욕 3. 자본가로서의 소명의식. 이 3가지가 프로테스탄티즘에서 도입되었다고 생각한 것이다. 즉, 칼뱅의 생각이 자본주의에 영향을 주었다고 본 것이다. 루터의 종교개혁이 제네바에서 네덜란드로 이동하였고 다시 영국과 미국으로 이어진 것은 감리교와 침례교의 가장 큰 영향이며  칼뱅주의 종교적 흐름을 파악하면 미국 내 자본주의의 체제를 이해할 수 있다고 보았다.



베버가 말하는 칼뱅주의 예정설

종교혁명으로 칼뱅주의가 나타나면서 개인의 구원은 미리 예정되어있다고 보았다.(이전에는 면제부를 받을 수 있었음.) 다시 말해 성경을 재해석 한 것이다. 이를 칼뱅주의 예정설이라고 한다. 본인은 구원을 받았는지 받지 못했는지 전혀 알 수 없기 때문에 구원에 대한 내적 고독과 불안감은 커지게 된다. 칼뱅은 성경외전 번역과정에서 직업이 나타내는 의미를 강조했었다. 성경이 나타나는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라"의 사명을 강조하여 내가 하는 일은 신이 부여한 천직, 소명으로서 현재 하는 일은 하늘이 준 것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하고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고 본 것이다. 때문에 최선을 다하고 구원을 받게 될지 않 받게 될지는 죽기 전에 알 수 있음으로 칼뱅교도들은 늘 일상이 불안하기 때문에 절약과 검소한 생활을 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자본주의가 발달하게 된 것이다. 칼뱅교도들은 자신의 돈을 아끼고 모아 다시 투자를 하게 되면서 많은 돈을 축적할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자본주의의 정신과 행위가 어디서 시작되고 발전되었는지 파헤쳐나간다. 베버에 의하면 위에서 설명한 예정론(칼뱅주의 예정설)과 소명의식이 자본주의 정신에 영향을 주었다고 답을 내린다. 칼뱅교도들은 철저한 철저한 금욕적인 생활을 통해서 더 많은 이윤을 창출해내었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질문을 던질 수 있다. 고대부터 수학이 발전했던 아랍과 상업이 발달했던 중국에서는 자본주의가 일찍 발전되지 못했을까? 베버는 말한다. "군자불기" 공자의 사상적 핵심으로서 선비는 상업이나 농업을 멀리하고 자기수양과 입신양명에 충실하는 것을 유일한 덕으로 생각하기에 근대적 자본주의는 말 생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인도는 현세보다는 피세(죽고 난 뒤)를 주요하게 보았기 때문에 현재 생활에 그다지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으며 이는 합리적 기업 및 노동에 전혀 관심을 주지 않았다. 역사적으로 동양과 서양은 다른 길을 걸어왔던 것이다. 


베버는 "인류는 주술과 마법으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다시말해 우리에게 "합리성"의 중요성을 말한다. 무엇이든 사실판단과 가치판단을 통해 목적 합리적 행위의 발전을 이끌어가야 함을 강조하면서 이 책을 매듭 짖는다. 따라서 베버가 이 책을 통해 우리에게 전하고 싶었던 것은 바로 합리적 경제적 윤리이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양극화 문제가 사회문제로 대두된 상황에서 합리적인 해결을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을 유도하고 이를 위해 대기업에게 투명성을 중견기업에게는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하층계급의 생활안정화를 위해 고용률을 높이고 자녀교육비 및 서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합리적인 정책들을 정부가 추진 하는 것이다. 그러나 베버가 제시하는 합리성은 어느정도 한계성을 갖고 있다. 설득력은 높지만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크게 도움은 되지 못하는게 아쉬움으로 남는다. 


우리는 늘 막스를 통해 베버를 비교 한다. 막스의 계급은 착취에서 베버는 교환 단계에서 계급을 분류했기 때문에 그들의 이론적 성향은 완전히 상이하다. 생산체계의 위기와 사회양극화를 원인을 놓고 보자면 막스는 노동자 계급의 궁핍함으로 진단을 내렸으며 베버는 정치 사회적인 원인으로 보았다. 따라서 막스는 베버보다 경제적인 것을 중시하게 생각했다. 다시 말해 경제적 문제에 있어 막스는 단일요인(생산수단의 소유) 베버는 복합요인(시장상황)으로 보았다. 쉽게 설명해서 부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로 막스는 부자가 자본과 생산수단을 독점하고 있었다고 본 것이고 베버는 1.경제적인 부 2. 정치적 권력 3. 문화적 상황 등에 따라 자본주의가 발전하게 되고 여기서 졸부와 다르게 철저한 금욕주의를 통해 자본을 획득하게 된 것으로 본 것이다.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막연하게 읽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따른다. 종교적 배경지식과 19세기 초 사회경제적인 지식에 대한 기본학습 이후 독서를 권하고 싶다. 쉬운 방법으로 유투브에서 여러 강의가 있으니 꼭 들어보기를 바란다.

작성자

Posted by 토니

작성자 정보

존재하는 것 중에서 빼버릴 것은 하나도 없으며, 없어도 되는 것은 없다.

관련 글

댓글 영역

  • 프로필 이미지
    2017.12.31 09:57 신고

    이 책을 2차 편집물이 아니라, 원서까지는 아니더라도 원문으로 읽은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항상 편집된 일종의 요약물로만 접하는 책이고 사람이라 가끔씩 궁금하긴 했습니다. 내가 지금 베버를 공부하는 건지, 엮은이를 공부하는 건지.. 말이죠. 거인의 어깨에서 출발하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는 일일지도 모르겠네요.

    • 프로필 이미지
      2018.01.02 16:36 신고

      공감합니다. 니체의 문장들에 이끌려 관련 서적들을 읽다보면 늘 난해하고 어려움이 가득합니다. 그래서 영상물도 찾아보고 전문가가 적은 문구들을 요약정리하기도 합니다. ^^ 방문해주셔서 고마워요!

블로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