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큐탄(Roaccutane)'에 관하여

2017.08.10 17:00

지성 피부란 피지가 보통 사람들에 비해 많이 분출되는데 모공에 쌓인 먼지등이나 호르몬 불균형 등으로 인해 트러블이 생기게 되는데 우리는 이것을 '여드름'이라고 한다.  잘 알고 있듯이 '화농성 여드름','좁살 여드름' 등은 여드름 스펙트럼 중 하나이다.


청소년기 이전에는 복숭아 피부처럼 맨들맨들하여 우리는 속칭 '아기피부'라고 불리며 누구나 한 번쯤 회상하며 그리워하한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우우죽순 여드름들이 샘솟기 시작하는데 이는 얼굴에서 피지가 나오는 첫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 때 유전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지성피부와 건성피부'의 차이로 우리들은 과다 피지작용으로 인한 트러블을 경험한다.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의 경우 여드름은 악성 지성피부로 진화하여 흉터나 여드름 흔적으로 남을 수 있어 누구보다 관리가 필요하다. 대인관계나 이성에 민감해지는 시기이므로 악성 여드름은 우울증이나 대인 기피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여드름 치료에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일까. 필자는 비전문가이기 때문에 단지 경험적인 진술과 피부과 전문의(함익병)의 도움을 얻어 몇 가지 팁을 적어보고자 한다. 여드름의 특징은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외부적인 문제로 인해 피부에 잠시 트러블이 일어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없어진다. 이는 특별한 약이나 기타 관리가 딱히 필요 없다. 문제는 두번 째 특징이 있다. 필자 처럼 가족력이 있는 여드름성 지성피부로서 선천적으로 피지가 많이 분비되는 타입이다. 자신이 지성피부인지 확인 하는 방법은 세안 후 아무것도 바르지 않고 2시간 지나서 피부과에 방문 후 전문의에게 진단을 받으면 알 수 있다. 그러나 화장 후 오후만 되면 기름종이 없이 바깥출입이 힘든 사람들은 직감적으로 지성피부임을 인지 할 수 있다. 또한, 또래 친구들이 '너 얼굴에 기름이 많다.','산유국이다.'라고 말한다면 악 지성피부임이 틀림 없을 것이다.


여드름성 지성피부의 치료를 위해 여러방법을 시도해볼 것이다. 시중에 나오는 여드름 전문 스킨 및 로션, 피부관리실 여드름 관리 패키지 (약 5만원), 피부과 관리(여드름 압출, 레이저 시술) 등. 이는 어느정도 여드름을 치유할 수 있지만 원천적인 피지를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악순환의 반복이다. 모 전문의에 의하면 화장품은 여드름치료의 약 3%정도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 여드름 치료에 스트레스 받는 우리가 실낱같은 희망을 찾고자 상업적인 마케팅에 지배된 것이다.

 



 

함익병 피부과 전문의에 의하면 가족력이 있어 몇 년간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로아큐탄'을 먹고 제거되지 않는 여드름은 피부과를 통해 '압출'이나 '레이저'등의 시술을 받는 것이라고 한다. 로아큐탄은 비타민 a를 과다복용에서 나오는 부작용, 피지억제의 효과를 이용한 것인데, 인터넷 상의 여러 유머들로 인해 일반들에게 꺼려지는 약이기도 하다. 이를 복용하면 1달 간 몸에 흡수되어 몸에서 과다 분출되는 피지를 억제하고 여드름 균이 박멸된다. 효과는 아주 뛰여나서 2-3달이면 우리가 말하는 소위 '건성피부'처럼 피부가 아주 건조해져 보습만 잘해준다면 '꿀피부'가 될 수 있다. 화장을 잘 먹는다고 해서 지성피부로 인해 고통 받는 여자들에게 최고의 인기제품이기도 하다.


세상의 이치에 맞게 하나를 받으면 하나를 내어주는 법. 입증된 부작용으로는 피부건조증, 간 악화, 기형아 출산이다. 남성에게는 전혀 문제가 없지만 임신을 앞 둔 여성들에게는 위험 요소가 될 수 있음으로 임신 예정 2-3달 전에 이를 끊어주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간 악화 문제로 술은 금지이며 3-4달에 한 번씩 가정의학과에서 간 이상 검사를 받아주어야 한다.


case by case 처럼 사람마다 나타나는 증상과 징후가 다르기 때문에 담당 주치의를 정해서 꾸준히 검사와 상담을 받는다면 전혀 문제 될 게 없다고 한다. (한 번 진료 및 상담 받는데 3-4천원이면 된다) 인터넷상으로 로아큐탄의 부작용에 대한 논란이 끊이질 않는데 우리가 쉽게 접하는 아스피린의 부작용은 로아큐탄보다 더욱 심하다. 그런데 우리는 아스피린의 부작용이 두려워 이를 먹지 않는 것은 아니다. 무엇이든 부작용이 있기 마련이다. 10년 째, 15년 째 이를 복용해오는 사람도 있는데 무엇이 두려운가?

 

피부(여드름) 관련한 다양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필독>

클릭


작성자

Posted by 토니

작성자 정보

방문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관련 글

댓글 영역

블로그

맨위로